미래 신기술을 선도해나갈 SW핵심 인재 양성!

동명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사업단

인사말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들면서 학문영역과 기술 분야의 경계가 없어지고 융합되어 고부가가치 산업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모든 학문과 산업 영역에 SW 및 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되고 있습니다. 이제 대학의 SW교육이 바뀌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SW인력을 양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정부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SW인재 양성을 위해 SW중심대학사업 수행하고 있고 부산·동남권에서 동명대학교가 SW중심대학사업을 수행하면서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 사업단은 2018년 9월에 선정되어 산학일여(뜻: 산업과 학교는 하나다) 교육기반의 탈경계형 SW인재를 양성이라는 목표아래 산업계와 학계, 학문과 학문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4차산업혁명 시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SW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SW융합대학을 신설하고 컴퓨터공학과, 게임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과, 디지털미디어공학과를 통해 매년 230명의 SW전문인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산업체-학생-교수가 협력하여 풀어가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형 교육(Industry-Academy Living LAB),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교육, DevOps 클라우드 시스템 기반의 실습 환경, IT선진국으로의 SW연수 및 IT인턴십 교육, SW현장학기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과 다양한 비교과 SW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W비전공자들을 위해서도 전교생에게 SW기초교육을 의무화하여 SW소양을 갖추도록 함과 동시에 지역전략사업과 연계된 8개 연계전공(Smart Port 물류, 관광컨벤션 MICE, 건축 BIM, 지능기계, 임베디드 IoT, 경영 BigData 등)을 개설하여 비전공자들을 위한 심화 SW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W와 다양한 학문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 다전공 융합 프로젝트를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SW가치확산을 위해 부산시 교육청과 협력하여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SW·AI교육 프로그램,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SW캠프와 동아리지원 프로그램, 어르신과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SW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명대학교는 산업계와 학계의 경계와 학문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융합하여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SW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체계를 갖추고자 수요기반의 변화를 계속할 것입니다. 국내외 SW기업이 참여하는 다양한 SW전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교생에 대한 SW소양교육, 지역사회 SW가치확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 부산 및 동남권 SW기반 지역 전략 산업의 발전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SW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핵심 SW융합인재를 양성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 02.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단장 조 미 경